newChobo
Published 2023. 1. 31. 15:08
Dart 시작하기 #2 DATA TYPES 공부/Dart

1. #2.0 Basic Data Types (02:12)

Dart의 자료형

String, bool, int, double...

Dart의 거의 전부가 object로 이루어져있음.

int, double은 num class를 상속받음

 

2. #2.1 Lists (04:06)

Lists

선언 방법

var numbers = [1, 2, 3, 4];

List<int> numbers = [1, 2, 3, 4];

 

통상적으로 var로 선언, 자료형 명시하는 방법은 class 다룰때 사용

 

list클래스의 함수

numbers.first : 첫번째 요소

numbers.last : 마지막 요소

... 그 외에도 많은 함수 내장하고 있음

 

리스트 끝을 쉼표로 마무리하면 저절로 여러줄로 Formating이 가능하다.

 

2.1. collection if?

List 생성 가능. if로 존재 할 수도, 안할 수도 있는 변수 가질 수 있다.

리스트 외부에서 숫자를 추가하는것과 동일하고 동작한다고 함.

아마 선언될때에 내부에서 if문을 돌리는 것이 아닐까 싶음.

 

void main() {
  var giveMeFive = true;
  var numbers = [
    1,
    2,
    3,
    4,
    if (giveMeFive) 5,
  ];
  
  print(numbers);       // [1, 2, 3, 4, 5]
}

 

collection for을 배우기 전에 Dart의  string interpolation 배워야 함.

 

3. #2.2 String Interpolation (04:30)

String Interpolation이란?

text에 변수를 추가하는 방법. Flutter에서 필요.

 

void main() {
  var name = 'jeongkyu';
  var greeting = 'Hello $name, nice to meet you!';  
  name = 'tegyu';
  
  print(greeting);  //Hello jeongkyu, nice to meet you!
}

 

문자열 내에 $변수명 을 적어주면 됨. (변수가 이미 존재할때 동작하는 방식)

연산 후의 결과를 넣어주고 싶으면 ${코드} 로 동작시킬 수 있음.

 

void main() {
  var name = 'jeongkyu';
  var age = 10;
  var greeting = 'Hello $name, nice to meet you! Your age is ${age+2}';
  name = 'tegyu';

  print(greeting); //Hello jeongkyu, nice to meet you! Your age is 12
}

 

*추가로 '내용'안에 '이 들어있으면, 역슬래시(\)를 통해 다음 문자를 그냥 문자로서 동작하도록 할 수 있음.

 

4. #2.3 Collection For (02:27)

collection for?

collection if와 비슷한가봄.

if가 아니라, 반복문으로 add 한다고 생각하면 끝인듯.

 

void main() {
  var oldFriends = ['nico', 'lynn'];
  var newFriends = [
    'lewis',
    'ralph',
    'darren',
    for (var friend in oldFriends) "★ $friend",
  ];

  print(newFriends); //[lewis, ralph, darren, ★ nico, ★ lynn]
}

 

5. #2.4 Maps (05:38)

Maps?

JavaScript, TypeScript의 object 또는 python의 dictionary와 같음(사전자료형인듯)

 

key와 value로 이루어짐.

key는 주로 string, value는 object

하지만, key를 숫자로 한다거나, value를 string으로 한다거나 하는 방식으로 자료형을 지정하여 생성할 수도 있음.

 

Map<int, bool> player = {

   ...

}

 

var로 선언하면 컴파일러가 적당히 만들어줄 수 있음.

key가 List<int>가 될 수도 있음.

 

가져온 데이터 처리하는것도 가능은 하지만, class로 하는것을 권장.

6. #2.5 Sets (02:16)

Sets?

값이 중복될 수 없음(unique). 집합과 같음.

이미 있는 값을 추가해도 집합에는 변화가 없음.

 

선언 방법

var numbers = {1, 2, 3, 4};

Set<int> numbers = {1, 2, 3, 4};

 

*리스트는 선언할 때 대괄호였음

'공부 > Dar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Dart 시작하기 #4 CLASSES  (0) 2023.02.01
Dart 시작하기 #3 FUNCTIONS  (0) 2023.01.31
Dart 시작하기 #1 VARIABLES  (0) 2023.01.20
Dart 시작하기 #0 INTRODUTION  (0) 2023.01.20
profile

newChobo

@새로운뉴비

포스팅이 좋았다면 "좋아요❤️" 또는 "구독👍🏻" 해주세요!